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산물전문가/어른의생선]바지락 사용방법(업소용,국산,수입산,보관,구별,해감)- 수산물품질관리사 꼼꼼설명

냉동수산물/바지락

by 어른의생선 2022. 5. 4. 11:37

본문

728x90

안녕하세요

수산물품질관리사 노현승 입니다

우리식탁에서 사용하는 조개중에 가장 친한 조개는 바지락 입니다. 쉽게 구매하고, 가격도 저렴하고, 요리도 간편한 수산물 입니다. 음식점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조개로 한식,중식,일식,양식,분식 등등 여러곳에서 사용합니다. 국산,수입산 육안으로 바로 구별이 힘들고 수입산 어린 바지락으로 우리나라 양식장에서 일정기간 키우면 국산으로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국산,수입산을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 됩니다.

"국산,수입산의 가격은 차이가 2배 가까이 있기 때문에 수입산을 국산으로 판매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를 방지 하기 위해서 국산,수입산의 엄격한 원산지 표기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바지락의 지역별 종류

서해안산 바지락 입니다. 무늬가 다양하고 전반적으로 밝고 환한 색을 띄고 크기가 일정 하지 않습니다. 서해 안면도애서 많이 출하 되고 있습니다
중국산 바지락입니다. 위에 국산 바지락과 구별이 되시나요? 무늬도 비슷하고 색상도 거의 같기 때문에 원산지 구별이 힘듭니다
문어바지락 또는 왕바지락 은 남해안에서 양식되고 알이 굵고 크기가 커서 바지락살 가공, 바지락젓갈 용도에 많이 사용 됩니다.

업소용바지락 종류

"업소용바지락은 냉동, 생물, 진공, 자숙등이 사용되고 생물은 대용량 벌크망 바지락, 해감된 대용량바지락을 주로 사용하고, 활바지락을 급속냉동한 상품, 자숙후 육수와 바지락을 함께 진공한 상품, 자숙후 바지락살만 냉동한 수입냉동바지락살, 껍질 그대로 냉동한 수입냉동바지락 등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된 바지락상품이 많아서 용도와 원가에 맞게 구매후 사용하면 됩니다"

바지락 해감할때 주의점

"바지락 해감은 약 30분 정도 바닷물 또는 바닷물과 염도과 비슷한 소금물을 사용하며, 어두운 환경에서 래감해야 해감이 잘 되며, 숟가락등을 넣어도 좋습니다

 30분이상 해감하면 바지락이 토한 뻘과 아물질을 다시 먹기 때문에 시간 엄수가 꼭 필요합니다.

잊지말고 시간을 지키시고 특히 겨울철에는 해감이 잘 안되기 때문에 한겨울철에는 해감된 상품을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좋은 생물바지락 구별방법

"껍질 깨짐이 없고, 입을 벌리지 않고, 비린내가 없는 바지락을 추천드리며 저도 수산시장에서 대량으로 구매할때는 시간과 대량구매 때문에 일단 3가지를 기본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가정에서는 대형마트, 수산시장, 전통사정에서 소포장 산소, 바닷물로 해감된 상품을 추천 드리며 한끼 식사에는 훌륭한 바지락 입니다"

바지락으로 가득한 칼국수

국산,수입산 구매할때 참조 하세요

 

728x90